이렇게 상담 중도 포기자가 많은 원인은 아래와 같이 예상합니다.
-상담치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다.
-자해청소년들이 지원을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절실함보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신청했다.
-후원 담당자가 문자메시지, 이메일, 전화 등 간접적인 방식으로만 연락을 취해 상담 전에는 서로 간의 유대감이 없다.
-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상담이 가능하기에 간편하게 시작하는 만큼 쉽게 의지가 사라진다.
-우울감이 심한 개인적 특성 때문에 쉽게 의지력이 부족해져 한 가지를 꾸준하게 할 내적 에너지가 부족하다.
상담을 완료한 자해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 시점 : 4회기 상담 직후
-조사 채널 : 구글 설문지(사전에 준비된 객관식/주관식 설문조사지)
-답변 내용
· 상담 형식 만족도 : 4.5/5.0
· 상담사 만족도 : 4.5/5.0
· 문제 해결 정도 : 4.0/5.0
· 상담에 대한 주관적 평가 요약 : 상담사와 소통이 잘되고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점이 만족스러웠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희미하게나마 갈피를 잡을 수 있었다. 다만 얘기할 시간이 짧고 센터와의 거리가 먼 점은 아쉬웠다.
상담을 완료한 자해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 신청 시에 진행한 자가 우울감 측정을 다시 진행해 결과를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평균 56점이었던 점수가 평균 40점으로 낮아져 여전히 중증 우울감을 표현하지만 상담이 자해청소년 스스로가 느끼는 우울감을 낮추는 데 일부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시점 : 상담 신청 시 / 4회기 상담 직후
-조사 채널 : 구글 설문지(사전에 준비된 객관식 조사지)
-답변 결과
· 상담 신청 시점의 자가 우울감 진단 평균 점수 : 56점(심한 우울 상태, 일반인 0점~15점)
· 4회기 상담 직후의 자가 우울감 진단 평균 점수 : 40점(심한 우울 상태, 일반인 0점~15점)
힘든 친구들 도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그 친구들과 아는 사이는 아니지만 저도 많이 힘들어 본 사람으로서 정말 좋은 일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할머니와 동생들과함께살아요 그런데 할머니가 너무 지기마음대로이신것같아요 뭐만하면 제잘못이라고하고 동생이 제폰던져서 폰 금갔을때는 그때 왜 안말렸냐고하고..어떨땐 저보고 죽여버릴라라고 심한말도했어요 진짜 속상하고 많이울었어요 자해도 해봣어요 죽고싶더라고요..
힘든사람을도와주다보면 자살,자해라는것이 줄어들기마련입니다~ 상담받고 받으실분들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