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은 저희가 한 가지 프로젝트를 새로 진행하려고 해요. 간략한 내용은 요즘 10대들은 ‘어떠한’ 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이야기를 통계 자료로 만들어 보는 건데요.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이런 것입니다.
최근 일주일 간 10대 청소년들은 영화 <기생충>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누군가는 기생충을 재미있게 봤다거나, 좀 무서웠다는 이야기를 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봉준호 감독이 숨겨놓은 의미를 찾는 데 집중을 했을 수도 있죠. 혹은 해외 유수 영화제에서 수상을 한 점이 자랑스럽다거나 해외 팬들이 짜파구리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는 걸 흥미롭게 생각할 수도 있겠죠.
기생충 여론을 시각자료로 나타내면?
이런 생각이나 의견을 한 눈에 잘 볼 수 있도록 시각적인 자료로 만들어보면 어떤 모습이 될까요? 아마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될 거예요.
※ 다음 시각 자료는 예시일 뿐, 나쁜기억지우개 내부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았음을 알립니다.
기생충, 얼마나 얘기했을까?
기생충에 대해 언급한 글이 얼마나 많았는지를 일 별로 확인하면 이런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겠죠? 이렇게 보니 3월 5일에 가장 언급이 많았네요.
기생충과 관련해 무슨 얘기를 했을까?
‘기생충’과 같이 등장한 단어 중 가장 많이 나온 단어를 죽 나열해서 비교해 볼 수도 있어요. 3월 첫째 주와 둘째 주 사이에 많은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어요. 그만큼 영화 <기생충>과 관련한 이슈가 끊임 없이 생겨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거겠죠?
기생충에 대해 무슨 생각을 할까?
위에 나온 단어들을 ‘기생충’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순으로 거리를 나누면 이런 모양의 시각 자료로 영화<기생충>에 대한 평판을 볼 수 있어요. ‘영화’와 ‘바이러스’, ‘차별’ 등의 단어 순으로 가깝고 ‘김숙’, 넷플릭스’, ‘김선영’ 등의 단어는 아주 멀다는 걸 알 수 있죠.
기생충에 대해 무엇을 느꼈을까?
‘기생충’에 대해 어떤 감정을 품고 있는지를 분석할 수도 있어요.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느낌을 주는 단어와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단어를 구분해 이런 시각자료를 만들 수도 있죠. 영화 <기생충>은 지난 일주일 간 긍정/부정 의견이 비교적 대등한 상태를 이루고 있네요.
나쁜기억지우개의 글로도 이런 일을 할 수 있어요!
어떤가요? 여러분의 생각이 아주 많이 모이면 이런 ‘여론’을 눈에 보이게 분석해낼 수 있어요. 나쁜기억지우개는 바로 이런 일을 앞으로 해보려고 해요.
이렇게 여러분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보기 좋게 나타내서 언론과 외부에 진짜 10대들이 고민하는 건 뭔지, 여러분들에게는 실질적으로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를 어른들에게 알리고 싶어요.
나와 함께 앱을 사용하는 친구들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정리해서 보여줄 수 있음
앱을 쓰는 청소년들이 어떤 고민을 하는지 기성 세대에게 보여주고, 진짜로 필요로 하는 도움이 무엇인지를 알릴 수 있음
다만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앱에 남겨주는 고민글과 잡담글을 재료로 사용해야 해요. 그 안에서 누가 누군지를 알 수 있는 단어는 모두 제거하고 어떤 ‘주제’에 대해 대체로 어떤 ‘의견’을 내고 있는지를 분석해내는 거예요.
앞으로 여러분 글을 분석에 이용하는 데에 동의 여부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동의/비동의는 물론 개인의 자유입니다. 나쁜기억지우개의 새로운 프로젝트에 동참해 주시면 정말 기쁠 거예요. 동의를 한 이용자에게는 새로운 분석 자료가 나올 때 마다 자료를 가장 먼저 볼 수 있도록 앱 푸시 알림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혹시 이 프로젝트에 대해 더 알고 싶은 점이 있다면 문의글로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가능한 빨리 답변해 드릴게요 🙂
“이용자 글 수집 동의 설명안”에 대한 의견 1개
좋아요 부모님께 말을하지못 했던걸 기자에나가면 10대들이 뭘원하는말인지 좋을것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