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ham 프로젝트는
위기청소년과 함께하는
상담 후원 프로젝트입니다.

출구 없는 어둠에 매몰된 일상이란

살다가 나쁜 일을 겪을 때 여러분은 어떻게 반응하나요?
잠깐 기분이 나쁘지만 이내 잊어버리기도 하고, 나쁜 일에 대한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일상을 좀 먹기도 할 겁니다. 하지만 어느 새 평소대로 돌아와 본인의 삶을 사는 것이 정상이지요.
그런데 안 좋은 일과 나쁜 기분이 하루 종일 계속된다면 어떨까요? 아마 그것이 우울에 짓눌린 위기 청소년의 일상일 겁니다.

나쁜기억지우개 제보 사연 중 일부

나, 왜 살아 있는 걸까? 태어나지 조차 않았다면 참 좋을텐데..

 ‘나쁜기억지우개’가 운영하는 서비스에서 매일 같이 보는 10대들의 말입니다.
어린 친구들의 철 없는 투정이라고 치부하기에는 이들의 삶이 잔인하리만치 가혹합니다.

2019년 가출 경험이 있거나 가출 상태인 청소년은 27만 명으로 추정합니다. 가출한 이유의 64%는 가정 내 폭력, 방임, 빈곤을 벗어나 생존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2018년 가정 내 학대로 신고된 건수는 총 2만 2,300건으로, 사유는 폭행, 감금, 가학행위, 협박, 방임, 성폭행 때문이었습니다.

그 사이 쉽게 발생하는 우울증으로 대표되는 정신질환, 그리고 최근 성행하는 자해, 자살시도, 약물 중독은 10대들의 겪는 대표적이면서도 치료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전문가 선생님께 상담 받고 싶지만 돈이 없어요.

“너무 힘들고 죽고 싶어서 상담이라도 받고 싶지만 돈도 없구요.. 부모님이 절대 허락 안 해주실 걸요?”
지난 해부터 올 해 초까지 진행한 자해 청소년 후원 프로젝트 기획 때 아이들이 어렵게 털어놓은 말입니다.

나쁜기억지우개 서비스 내 10대 이용자 중 자해 경험 청소년 68.3%가 가장 원하는 도움은 ‘전문가의 상담’이었습니다. 그리고 상담 서비스 이용에 장벽이 되는 것으로는 ‘비싼 상담비’, ‘부모님의 허락’, ‘시간 상 여건’이었습니다.

위기청소년 2,000명 중 47.2%가 가정형편이 어려운 편이고, 23.6%가 기초생활보호 수급 대상인 상황에서, 10만원의 상담비를 꼬박 10번 씩 내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부모님의 동의와 지지는 기대 조차 어려우니 이를 철저히 숨겨야 하고요. 학교를 다니는 경우엔 조퇴를 하고 상담센터에 갈 수도 없는 노릇이니 상담이 멀게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무료로, 부모님께 알릴 필요 없이, 언택트로

나쁜기억지우개는 이들에게 전문가 심리 상담을 제공하려 합니다.
그 것도 무료로, 부모님 동의 없이, 센터에 가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방법으로요. 바로 ‘비대면 채팅 상담’입니다.

심리상담을 전공하고, 공인 자격증을 보유함은 물론, 청소년 상담에 풍부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상담을 원하는 위기청소년들의 요청을 받아 채팅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거죠.

채팅 상담은 이렇게 진행됩니다.
1. ‘나쁜기억지우개’ 앱 내 우울 자가 진단 테스트
2. ‘심각한 단계’ 진단이 나올 경우 채팅 상담 예약 기능 제공
3. 원하는 날짜, 시간 예약
4. 해당 일시에 채팅 입장 시 전문 상담사와 30분 간 상담 진행

800건의 요청, 340회의 만남

나쁜기억지우개는 이미 한 달 간 베타 서비스로 채팅 상담을 진행했어요.
위기청소년들은 807번 상담을 요청했고, 그 중 342번 상담사와 만났습니다.

전문 상담사를 만난 청소년들은 ‘내 얘기를 편한 언니 오빠 처럼 들어주어서 너무 감사하다.’, ‘큰 위로가 되었고 정말 행복했다.’, ‘또래에게는 들을 수 없는 조언이 고마웠다.’, ‘만나지 않아도 이야기 할 수 있어 정말 좋았다.’고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반대로 위기 청소년들을 만난 전문 상담사 님들은 ‘자해를 하는 친구들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 상담의 지하 세계를 엿본 기분이다.’, ‘몇 개월 씩 상담을 해도 못 듣는 감사합니다를 여기서는 20분 만에 듣는다는 게 놀라울 정도다.’,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상담사를 대해주는 것 만으로 큰 짐을 더는 기분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til life becomes a piece of cake.

그래서 나쁜기억지우개는 이 위기 청소년들에게 무료로 심리 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평범한 일상을 간절히 원하는 아이들이 눈 앞에 있으니까요.
전문상담사 10분을 모시고 매일 8시간 씩 채팅으로 상담할 수 있도록 비용을 대고, 상담을 편하고 쾌적하게 받도록 기술을 개발하는 일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이 도와주신다면 가능할 지도 모릅니다. 무겁고, 버겁고, 쓰디 쓴 청소년들의 삶이 한 조각 케이크 만큼 가볍고, 즐겁고, 달콤한 것으로도 바뀔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일 말이죠.

2만원 이상 후원해주시는 분께 고민 다이어리를 리워드로 보내 드립니다.

나쁜기억지우개와 함께 해주세요

후원 방식은 바로 후원하기와 재능 기부를 통한 후원 모두 가능합니다.

후원 담당자 연락처
070-4101-0099(내선 2번)
nagijimk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