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뉴스 자해청소년 인터뷰 대상자 모집

SBS 뉴스에서 자해청소년을 기획 특집 기사로 보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뉴스 보도에 도움을 줄 의향이 있는 청소년들을 모집합니다.

SBS 뉴스 측 기사 기획안

 

대한민국 청소년 자해 실태 보고서 (가제)

  1. 기획의도

지난 2017년 이후 국내 청소년 상담 분야에서 가장 주목하는 이슈는 자해이다. 청소년들 사이에서 자해 인증샷을 SNS에 올리는 ‘자해 놀이’가 급속히 번지고, 자신의 자해 사실을 공유하는 SNS 계정 일명 ‘자해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자해는 가장 심각한 청소년 관련 현안이자 문제로 대두되었다. 특히 자해의 경우 재발률이 60%에 이른다는 점에서 쉽게 해결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자해=자살’이라는 우리 사회의 편견이 존재하지만, 사실 청소년들이 자해를 하는 이유는 죽고 싶어서가 아니라 살고 싶어서이다. 다치고 아픈 마음을 자해라는 행위를 통해 표현하면서 ‘제발 내 이야기를 들어 달라’고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자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자살과는 다른 청소년의 마음에 대한 이해와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SBS 소셜미디어 비디오머그는 자해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청소년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우리 청소년들이 아픈 마음을 치유 받고 자해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1. 구성 요소
  • 청소년 자해 실태 분석

: 2017년 구글 트렌드 분석에 따르면 웹상에서 자해를 검색한 건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날카로운 흉기로 신체를 훼손하는 자해부터 약물자해에 이르기까지 자해의 방법도 갈수록 다양화하고 있다. 자해에 관한 각종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연한 청소년 자해의 실태를 분석한다.

  • “저, 관종 아니에요”

: 청소년들은 자해를 모방한다거나 유행한다는 표현에 강하게 저항한다. 청소년들이 자해를 하는 이유는 멋져 보이거나 따라하고 싶어서가 결코 아니기 때문이다. 전화, SNS, 대면인터뷰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해 청소년들이 자해를 하는 이유를 들어본다.

  • “내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 청소년들이 자해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그들이 원하는 것은 일치한다. 마음이 아픈 자신의 이야기에 귀기울여주고 공감해달라는 것이다. 실제 상담을 통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해를 극복해나가고 있는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서 자해 문제 해결의 가장 중요한 열쇠가 무엇인지 파헤쳐본다.

  • 전문가와 함께하는 대담

: 상담자, 의사, 기자 등으로 구성된 전문가 패널 집단이 청소년 자해에 대한 밀도 있고 심층적인 대담을 나눈다. 이를 통해 자해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 사회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 방향성에 대해 논의한다.

인터뷰 대상자 신청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You need to agree with the terms to proceed

On Trend

Latest Contents

SBS 뉴스 자해청소년 인터뷰 대상자 모집

나쁜기억지우개 블로그 SBS 뉴스 자해청소년 인터뷰 대상자 모집 SBS 뉴스에서 자해청소년을 기획 특집 기사로 보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뉴스 보도에 도움을 줄 의향이 있는 청소년들을 모집합니다.

채팅 게임 기능 출시!

나쁜기억지우개 블로그 채팅 게임 기능 출시! 새로 출시된 채팅 게임은 다 함께 퀴즈를 맞추면서 다음 단계로 나가는 게임입니다. 함께 퀴즈를 맞추면서 서로가 더 친해지는 계기가

Copyright Nagij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