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행보에 알레르기 반응 보이는 10대들

‘분노 조절 장애 있는 듯 구는 북한 싫어’
젊은 층도 북한 외교 관계 평화적 협상보다 강경 대응 원해

대북 삐라에 대한 엄중 경고와 연락사무실 폭파 등 북한이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의 불안감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10대들 역시 이에 대한 불안감을 표하는 동시에, 반복되는 북한의 외교 방식에 염증을 느끼는 모양새다.

10대 익명 고민 나눔 앱 나쁜기억지우개는 지난 일주일간 앱 내에 기록된 데이터 중 ‘북한’과 관련 있는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했다.

<나쁜기억지우개 ‘북한’ 워드 클라우드>

앱 내에서 북한과 관련된 키워드를 빈도수대로 나열한 결과, ‘전쟁’, ‘한국’, ‘연락사무소’, ‘서울’, ‘중국’, ‘일본’ 등과 같은 키워드가 많이 등장했다. 나쁜기억지우개의 10대 이용자들은 현재 ‘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음을 의식하고 있으며, 그 계기는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를 북한이 폭파한 사건이었다. 동시에 전쟁이 발발할 시 ‘일본’, ‘중국’ 등 주변국과의 관계 변화에도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나쁜기억지우개 ‘북한’ 매트릭스 그래프>

‘북한’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로 매트릭스를 그려본 결과, ‘전쟁’, ‘연락사무소’, ‘한국’, ‘중국’, ‘불바다’, ‘정권’, ‘알다’, ‘만들다’, ‘폭파하다’, ‘잘해준다’ 등이 특히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빈도수로 정렬할 때와 마찬가지로, 현 상황을 전쟁 발발 직전의 위험 단계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 동안 잘해준 남한을 무시하는 반응을 보였으니 전쟁이 나도 좋다’는 식의 강경한 반응을 보였다. 이는 ‘공격’, ‘북한군’, ‘화난다’, ‘싫다’, ‘쳐들어온다’, ‘쏘다’, ‘부수다’, ‘죽는다’, ‘이기다’, ‘돌려준다’ 등의 키워드로 미루어보아 알 수 있다.

<나쁜기억지우개 ‘북한’ CONCOR 그래프>

CONCOR 그래프로 데이터를 카테고리별로 나누자, 나쁜기억지우개의 10대 이용자들은 ‘서울을 불바다로 만들겠다’고 공언한 북한 측의 발언과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가 폭파된 사건을 의미 있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과 탈북민들이 운영하는 유튜브로부터 북한의 상황과 새로운 소식을 파악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국’과 ‘미국’, ‘일본’과 남북 관계를 가늠하면서 전쟁이 일어났을 때 시나리오를 예상하기도 했으며, 그 가운데 현 정권이 ‘쌀’과 ‘돈’을 ‘지원’하며 북한에 보이는 온건한 태도에 불만이 많음을 ‘불만’, ‘미친다’, ‘지다’, ‘죽는다’, ‘싫다’, ‘망한다’ 등의 키워드로 표하기도 했다. 특히 남한과 북한을 ‘남남’으로 표현하며, 이미 현세대는 남북을 별개의 국가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나쁜기억지우개 이준호 대표는 “이번 분석으로 10대들이 현 상황을 진지하게 바라보며 불안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동시에 시간이 흐를수록 새로운 세대 구성원들은 남북을 개별적인 국가로 인식하는 경향이 더욱 강해지므로, 북한의 혼란스러운 외교 방식에도 북한과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을 도모하는 것을 불만스럽게 생각하는 층이 더욱 늘어날 것을 관련 의사결정권자들도 알고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8 댓글. Leave new

  • 댓글

    응답
  • … 이러다 내일 모레 쳐드 어떡함

    응답
  • 처음에는 한 민족 이라고 생각하며 딱히 나쁘게 생각하고 있지 않았는데 이번 북한이 한 행동으로 인해 인식이 나빠졌습니다. 북한은 우리를 한 민족으로 보는게 아닌 자기네 땅을 차지하고 있는 어떤 민족 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응답
  • 나는 북한의 현재 상황에 관심은 있지만 그렇게 불안하거나 하지 않다. 조금 걱정만 될뿐

    응답
  • 북괴멸공

    응답
  • 전쟁은 쉽게 나지 않는다. 전쟁이 난다면 북한도 잃을 것이 많기 때문이다. 지금 북한이 보이는 반응은 미국의 제제에 대한 불만도 있기에 이런 식으로 반응하는 거라 본다. 그러므로 나는 현 상황 북한의 반응에 대해 불안하지 않다.

    응답
  • 모든일이 행해짐에는 이유가있다. 분명 그들도 이유가 있기에 저렇게 나오는 것일거다.
    지나가는 길고양이의 싸움이아니다.
    국가와 국가간의싸움. 이기는쪽도 피해가큰 싸움일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나오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것이다. 우리는 그 이유를 충족 시키지 말아야할것이다.
    어린아이가 떼쓰는것과 같다.

    응답
  • 사람들은 북한이 싫다고 하지만 난 통일을 원한다.

    응답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You need to agree with the terms to proceed

On Trend

Latest Contents

영자 라디오 위크 편성표

나쁜기억지우개 블로그 영자 라디오 위크 편성표 9월 21일부터 5일 간! 영자와 라디오로 소통해요 🙂 매일 매일 다른 컨셉트로 찾아뵐게요! 많은 청취 부탁해요! On Trend Latest

SBS 뉴스 자해청소년 인터뷰 대상자 모집

나쁜기억지우개 블로그 SBS 뉴스 자해청소년 인터뷰 대상자 모집 SBS 뉴스에서 자해청소년을 기획 특집 기사로 보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뉴스 보도에 도움을 줄 의향이 있는 청소년들을 모집합니다.

채팅 게임 기능 출시!

나쁜기억지우개 블로그 채팅 게임 기능 출시! 새로 출시된 채팅 게임은 다 함께 퀴즈를 맞추면서 다음 단계로 나가는 게임입니다. 함께 퀴즈를 맞추면서 서로가 더 친해지는 계기가

Copyright Nagij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