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온라인으로 학대 고통 호소하는 10대들

최근 부모로부터 심각한 폭력을 당한 아동 학대 사건이 연이어 터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상에서는 비슷한 사례로 고통을 호소하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끊이지 않는 실정이다.

10대 고민 나눔 커뮤니티 앱 ‘나쁜기억지우개’가 내부 고민 글 중 ‘학대’와 관련한 키워드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결과, 많은 아동과 청소년이 신체적∙언어적 학대에 무방비하게 노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나쁜기억지우개 ‘학대’ 워드 클라우드>

 

분석 시 특별히 ‘청소년’이나 ‘아동’과 관련된 텍스트를 필터링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아동’이란 단어가 가장 많이 등장했다. 그만큼 많은 청소년과 아동들이 학대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을 호소하고 있고, 청소년과 아동 모두 학대를 당한다고 느낄때에는 이를 ‘아동학대’로 구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대’와 관련한 서술어로는 ‘당하다’, ‘때리다’, ‘받다’, ‘대놓고 하다’ 등이 나타났고, ‘학대’와 연관된 주체로는 ‘아동’과 ‘엄마’, ‘아빠’, ‘어른’이 등장해 주로 가정 내에서 학대가 일어났음을 추측할 수 있다. 특히 ‘엄마’의 경우, 아동을 학대하는 주체인 경우도 있었으나, ‘아빠’로부터 가정 폭력을 당하는 피해자인 경우도 빈번했다.

<나쁜기억지우개 ‘학대’ 네트워크 그래프>

 

학대의 연관어를 네트워크 그래프로 표현하자 ‘당하다’가 가장 많은 연결을 보였으며, ‘엄마’, ‘때리다’, ‘받다’가 그 뒤를 이었다. ‘당하다’와 강한 연결성을 보이는 키워드인 ‘엄마’는 ‘때리다’와도 강한 연결이 나타나 주로 이들이 학대 받는다고 생각하는 대상은 ‘엄마’인 것으로 추측된다.

‘때리다’와 강한 연결성을 보이는 단어로는 ‘어리다’와 ‘뼈’, ‘아동’ 등이 나타났고, 본인이 어리고 성인보다 약하기 때문에 폭력을 이길 수 없음을 서술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당하다’와 강한 연결성을 보이는 또 다른 단어로 ‘대학교’가 있었으며, 이 단어는 ‘못 들어가다’, ‘무섭다’ 등이 연결된 것으로 나타나 학업적 성과로 자녀를 압박하는 가운데 학대에 가까운 언어적∙신체적 폭력을 당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나쁜기억지우개 ‘학대’ CONCOR 그래프>

 

‘학대’의 연관어를 CONCOR 분석으로 카테고리화 해보았다. 먼저 ‘남’, ‘정신’, ‘망신’, ‘차별’과 같은 단어로 미루어 보아 언어적 학대 과정 중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공개적으로 아동과 청소년을 비난함으로써 망신을 주는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아빠’, ‘엄마’, ‘오빠’, ‘맞다’, ‘당하다’, ‘잡혀가다’, ‘집’으로 가족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에게 학대를 당하는 과정을, ‘신고’ 이후 ‘무섭다’, ‘자살’, ‘떨어지다’로 공포와 자살 충동이 들 정도의 큰 스트레스를 표현하고 있다.

또 다른 케이스로는 ‘때리다’, ‘빗자루’, ‘폭력’으로 폭력을 당한 아동과 청소년이 ‘힘들다’, ‘스트레스’, ‘받다’와 같은 단어로 어려움을 표현함과 동시에 ‘증거’, ‘어리다’, ‘피해자’, ‘부모’와 같은 단어로 폭력을 당하는 입장에서도 부모의 보호를 받는 미성년자이기에 현재 부당함을 표현할 수 없음을 이야기한 것으로 보인다.

나쁜기억지우개 이준호 대표는 “한국 사회에는 아직도 가정 내 폭력과 학대가 만연해 있음을 이번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며 “부모와 성인들이 아동과 청소년기에 벌어지는 일상적 폭력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지를 제대로 깨닫고, 폭력에 대한 감수성을 갖추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3 댓글. Leave new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You need to agree with the terms to proceed

On Trend

Latest Contents

[보도자료] 온라인으로 학대 고통 호소하는 10대들

나쁜기억지우개 블로그 [보도자료] 온라인으로 학대 고통 호소하는 10대들 최근 부모로부터 심각한 폭력을 당한 아동 학대 사건이 연이어 터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상에서는 비슷한 사례로 고통을 호소하는

심리테스트 대화 기능 추가

나쁜기억지우개 블로그 심리테스트 대화 기능 추가 나는 어떤 사람일까? 나는 어떤 사람과 인연이 될까? 나에 대한 궁금한 점도 나쁜기억지우개가 마음의 눈으로 헤아려 드립니다. 나쁜기억지우개 심리테스트

Copyright Nagiji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