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플라워 프로젝트 상담 후원 결과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자해청소년에게 심리 상담 비용을 지원하는 ‘버터플라워 프로젝트’ 펀딩을 진행한 나쁜기억지우개입니다. 🙂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펀딩을 마친 지난 11월부터 자해청소년들에게 심리 상담을 지원 제공한 과정과 그 결과를 보고 드리려고 합니다.

그 전에 기존에 펀딩 결제 금액의 10%를 상담 후원금으로 사용하려던 계획을 변경해 금액 전액을 후원하는 것으로 바뀌어 지원 대상자 수가 늘어났음을 알립니다.

또한 중간 과정에서 상담 중도 포기자가 발생함으로 인해 현 시점에서 4회기 정도의 상담이 아직 진행되지 않았으며, 상담이 완료되는대로 추가 보고를 드릴 예정입니다.

보고는 상담 지원자 모집 과정, 선발 결과, 상담센터 선정, 상담진행 단계, 상담 결과, 최종 평가 순으로 진행됩니다.

상담 지원 결과 요약

-상담 대상자 : 총 4명

-진행한 상담 회기 : 총 16회기(4회기가 남은 상태)

-상담기관 : 마음사랑인지행동치료센터

-상담 방법 : 방문 상담(2명), 카톡 메신저 상담(2명)

1단계. 상담 지원자 모집

상담 지원자는 법적 연령 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며, 나쁜  기억지우개에서 서비스 중인 ‘나쁜기억지우개’ 앱 내에 공지를 띄워 구글 설문지를 이용해 상담 신청서를 받아 심사했습니다.

-지원 대상 : 대한민국 법적 청소년 연령 9세~24세 내 자해 문제로 상담을 원하는 사람

-모집 채널 : 나쁜기억지우개 앱(공지), 구글 설문지(신청)

-신청 방법 : 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와 자가 우울감 진단 결과를 포함한 상담 신청서 작성 및 제출

-모집 기간 : 2019년 11월 15일~11월 22일

* 상담 신청서 양식 : 확인하기

2단계. 선발 결과

상담을 지원한 사람은 총 137명이었고, 이 중에서 연령, 자가 우울감 진단 점수, 자해 경험과 최근 상태, 원하는 상담 형식을 고려해 1차 선정에서 5명을 선정했습니다. 이 중 중도 포기자가 계속해서 발생하였고, 최종적으로는 4명이 상담에 참여했습니다.

-지원자 수 : 137명

-선발자 수 : 총 9명(최종 상담 완료자 3명, 상담 중도 포기자 1명, 상담 시작 전 포기자 5명)

-선발자 평균 연령 : 15세

-선발자 상담 요청 주제 : 성격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학업문제, 자해 · 자살 충동 방지

-선발자 자가 우울감 진단 평균 점수 : 56점(심한 우울 상태, 일반인 0점~15점)

-선발자 자해 경험 : 현재도 하고 있다(77%), 과거에 했지만 현재는 하지 않는다(23%)

-선발자 상담센터/정신과 방문 경험 : 있다(33%), 없다(67%)

3단계. 상담센터 선정

상담센터 선정을 위해 3군데 센터 및 정신과를 후보로 선정하고,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후보를 0점~5점으로 평가해 총점이 가장 높은 ‘마음사랑인지행동치료센터‘를 최종 선정했습니다.

*무응답은 0점 처리함

*상담 비용은 가장 낮은 센터에 5점, 두번째로 낮은 센터에 3점, 가장 높은 센터에 1점 부여. 5점 없이 동일한 센터는 3점 부여

4단계. 상담 진행

상담은 총 2~6회에 걸쳐 1회기에 50분씩 진행되었습니다.

4명의 자해청소년들 중 2명은 상담센터를 방문해 이야기를 나누는 ‘대면상담’을, 2명은 카카오톡 채팅으로 대화하는 ‘메신저상담’을 선택해 진행했습니다.

상담 과정은 1차적으로 자해를 ‘부정적인 감정을 처리하는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정의하고 감정과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적절한 방법에 대해 상담사와 내담자(자해청소년)이 이야기 하는 것과 2차적으로 자해를 유발하는 주변 환경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개별적인 상담 주제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과거 자해 경험과 자해 충동이 드는 상황

-과거 자살 시도 경험과 자살 충동이 드는 상황

-분노, 우울 상황에 대처하는 기존 방법과 개선해야 할 점

-주변 환경 문제 : 부모님 및 가족구성원과의 관계, 가정환경, 왕따 경험, 친구(연애)관계

-신체적 증상, 정신병리적 증상

5단계. 상담 결과

상담에 참여한 4명의 자해청소년 중 3명은 예정된 상담 4회기를 마쳤고, 그 중 1명은 상담사의 추가 상담이 필요하다는 소견에 따라 2회 추가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나머지 1명은 2회기에서 상담을 중도 포기했습니다.

-총 상담후원자 수 : 4명

-상담 완료 건 수 : 3건(1명, 2회 추가 상담 연장)

-상담 중단 건 수: 1건

  • 상담 중도 포기에 관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동안 자해청소년들의 상담 중도 포기로 인해 상담 완료 건을 제외하고도 6회의 추가 상담후원자를 선발했습니다. 상담 중도 포기자는 대부분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연락이 두절되거나 이유를 밝히지 않은 채 상담을 계속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들을 상담 방식으로 구분해 비교한 결과, 상담을 완료하는 비율은 메신저 상담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상담 중도 포기자가 많은 원인은 아래와 같이 예상합니다.

-상담치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다.

-자해청소년들이 지원을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절실함보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신청했다.

-후원 담당자가 문자메시지, 이메일, 전화 등 간접적인 방식으로만 연락을 취해 상담 전에는 서로 간의 유대감이 없다.

-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상담이 가능하기에 간편하게 시작하는 만큼 쉽게 의지가 사라진다.

-우울감이 심한 개인적 특성 때문에 쉽게 의지력이 부족해져 한 가지를 꾸준하게 할 내적 에너지가 부족하다.

  • 상담 완료 후 만족도 조사 결과

상담을 완료한 자해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 시점 : 4회기 상담 직후

-조사 채널 : 구글 설문지(사전에 준비된 객관식/주관식 설문조사지)

-답변 내용

  · 상담 형식 만족도 : 4.5/5.0

  · 상담사 만족도 : 4.5/5.0

  · 문제 해결 정도 : 4.0/5.0

  · 상담에 대한 주관적 평가 요약 : 상담사와 소통이 잘되고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점이 만족스러웠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희미하게나마 갈피를 잡을 수 있었다. 다만 얘기할 시간이 짧고 센터와의 거리가 먼 점은 아쉬웠다.

  • 상담 전후 자가 우울감 측정 결과 비교

상담을 완료한 자해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 신청 시에 진행한 자가 우울감 측정을 다시 진행해 결과를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평균 56점이었던 점수가 평균 40점으로 낮아져 여전히 중증 우울감을 표현하지만 상담이 자해청소년 스스로가 느끼는 우울감을 낮추는 데 일부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시점 : 상담 신청 시 / 4회기 상담 직후

-조사 채널 : 구글 설문지(사전에 준비된 객관식 조사지)

-답변 결과

  · 상담 신청 시점의 자가 우울감 진단 평균 점수 : 56점(심한 우울 상태, 일반인 0점~15점)

  · 4회기 상담 직후의 자가 우울감 진단 평균 점수 : 40점(심한 우울 상태, 일반인 0점~15점)

최종 평가

  • 상담에 참여한 자해청소년들은 상담 이후 상담 프로그램에 상당한 만족감(4.5점)을 표현했고, 상당히 높은 편인 자가 우울감 측정 점수가 낮아지는 긍정적인 경험을 해 상담 후원 자체가 자해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검증했습니다.
  • 그러나 문제 해결 정도 평가 점수는 만족도에 비해 낮고(4.0점), 충분한 상담 경험을 제공 받지 못했다는 의견을 표현한 것으로 보아 실제 자해 빈도를 낮추는 등의 실질적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상담 회기가 필요해 보입니다.
  • 상담 중도 포기 이슈는 상담 후원을 어렵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이후 후원에서는 이러한 이슈 발생을 줄이기 위해 앞서 자체적으로 분석한 5가지의 원인을 개선할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1. 후원 상담 신청서 서두에 신청자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 상담 중도 포기가 상담사와 후원사, 그리고 다른 신청자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명시한다.
  2. 후원 신청자가 실제로 상담에 참여할 의사가 확실한지를 검증한다.(대면 상담으로 상담 방식 고정 / 후원 신청자가 상담비 일부 선납, 후원사가 나머지 비용 대납 방식 등)
  3. 후원 상담에 선정된 자해청소년들에게 상담 시작 전에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

" 덕에 힘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

상담을 마친 한 청소년들이 후원자 님들에게 남긴 한 마디입니다.

후원자 님들의 응원과 지지 덕에 2개월 남짓한 시간 동안의 상담 후원을 무사히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 남은 상담은 곧 추가 결과를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버터플라워 프로젝트는 펀딩이 끝난 이후로도 따로 운영하는 쇼핑몰에서 상품 판매금 일부를 후원하는 시스템으로 계속됩니다. 앞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저희의 행보와 청소년 친구들이 행복을 찾는 과정을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버터플라워 프로젝트 운영진 일동 올림

아래 이모티콘으로 상담을 무사히 마친 친구들에게 응원의 마음을 마음껏 표시해 주세요! 🥰

“버터플라워 프로젝트 상담 후원 결과를 공유합니다.”의 3개의 생각

  1. 힘든 친구들 도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그 친구들과 아는 사이는 아니지만 저도 많이 힘들어 본 사람으로서 정말 좋은 일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저는 할머니와 동생들과함께살아요 그런데 할머니가 너무 지기마음대로이신것같아요 뭐만하면 제잘못이라고하고 동생이 제폰던져서 폰 금갔을때는 그때 왜 안말렸냐고하고..어떨땐 저보고 죽여버릴라라고 심한말도했어요 진짜 속상하고 많이울었어요 자해도 해봣어요 죽고싶더라고요..

  3. 힘든사람을도와주다보면 자살,자해라는것이 줄어들기마련입니다~ 상담받고 받으실분들 화이팅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